💖 프로젝트 소개
- iOS 개발자를 목표로 함께 Swift를 공부하는 ‘스린이들’ 팀의 정보와 구성원 소개를 담은 학교컨셉의 앱 만들기
⚙️구현된 기능
- 팀 소개 화면
- 팀원 소개 카드 및 리스트 화면
- 개인 프로필 화면
- 퀴즈 화면
- *KPT 회고 방법론*을 적용
- Keep : 이번 프로젝트에서 진행한 과정 중 다음 프로젝트에서도 유지했으면 하는 부분.
- Problem
- 문제점 : 이번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판단
- 해결 방안 : 해당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 제시
- Try : 다음 프로젝트를 위해 해야 할 노력
- Feel :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느낀 점
1) Keep
- 장진영(팀장) :
-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학습에 대한 공유와 더불어 새로운 정보를 얻었습니다.
- 책임에 대한 압박이 컷지만 그것이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가 된 것 같습니다.
- 박준영(팀원) : 빠른 프로젝트 수립 과정
- 회의에서의 의사 소통이 원활했고, 모든 팀원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.
- 팀원 간의 상호 작용이 긍정적이었고, 서로를 지원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좋았습니다.
- 피드백 과정으로 서로의 문제점을 찾아 낼 수 있었고, 더 좋은 아이디어를 알아가는 과정이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습니다.
- 박현렬(팀원) :
- 프로젝트 진행 중간마다 과정을 팀원 들과 공유한 것
- 코드 리뷰를 통해서 내코드를 다른 팀원 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 것
- 이시안(팀원) :
- 맡은바를 끝까지 해내겠다는 집념과 새로운것을 알아가는것의 즐거움
- 정유진(팀원) :
- 개발 진행 상황을 서로 공유하며 계획을 짜면서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던 점
- 각자 맡은 화면 작업을 목표한 대로 완료한 것
- 고민하다 막히는 부분이 있을 때 튜터님에게 질문하여 함께 해결한 것
2) Problem
- 장진영(팀장) :
- UIKit으로 맡은 부분을 시도하는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.
- 박준영(팀원) : 개발 경험의 차이
- SwiftUI를 주로 사용하는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, 다른 일부 구성원은 스토리보드를 활용한 UI 개발에 더 익숙한 경우로 인해 다양한 개발 경험과 기술 스택이 혼합된 것
- 조금 괜찮은 개발 지식과 스택이 있었다면, 좀더 효율적인 개발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았지만 그러지못했던 점
- 박현렬(팀원) :
- 스토리보드와 친해지지 못해서 단순한 개발도 시간이 오래걸린 것
- 깃허브를 통한 병합과정을 팀원 들과 함께 공유하지 못한 것
- 이시안(팀원) :
-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부족으로 인해 작업 시간이 길어짐
- 충분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못함 (낯가려서, 물어보기 부끄러워서 등등)
- 정유진(팀원) :
- 깃허브로 변경사항 커밋이나 병합 부분을 시도해보지 않은 것
- 간단한 앱이다 보니 로직설계보다 디자인에 중점을 두고 프로젝트를 진행한 점
3) Try
- 장진영(팀장) :
- 스토리보드에 대해 좀 더 익숙해지도록 연습하기
- UIKit에 익숙해지기 위해 학습하기
- 박준영(팀원) : 기술 숙지, 익히기
- 스위프트 UI와 스토리보드를 조화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 혹은 방향성을 정확하게 수립하여 하나의 보드로만 진행하는 방식으로 나아가기
- 지속적으로 자기 계발에 힘써서 스위프트 UI와 스토리보드 모두에 능숙해지고, 개인적으로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 것
- Git을 사용하여 개발 단계 수립 과정에서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(빠른 공유 및 실시간 보고가능)
- 박현렬(팀원) :
- 스토리보드랑 친해지기
- GitHub Project, Action, Milestone, CI/CD 등 기능을 다른 팀원들과 같이 학습하기
- 이시안(팀원) :
- 처음부터 Github에 함께 올리며 작업하는 방식 알아보기
- 학습 한 내용이나 다음번에 또 사용할것 같은 기능은 복습과 블로그 작성을 통해 또 구글링 할 일 없게 만들기
- 정유진(팀원) :
- 설계 단계부터 GitHub를 사용하며 진행 상황 공유하며 개발하기
- 코드 베이스 작업 방법 도전해보기
- 블로그 작성을 통해 개발 진행 자주 기록하기
4) Feel
- 장진영(팀장) :
- 부족한 부분을 서로 보완해 가면서 프로젝트를 완성해가는 팀원들의 모습에 감동받았습니다.
- 함께 배우는 과정 속에서 이런 프로젝트롤 경험 했다는 것에 만족감을 느낍니다.
- 박준영(팀원) :
- 협업 과정을 통해서 많은 배움과 소통에 관하여 배우게 되었고 나아가 스스로 학습 하면서 새로운 것을 알게 되어서 너무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았습니다.
- 박현렬(팀원) :
- 4일 동안 처음 만난 팀원 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,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.
- 이시안(팀원):
- 개발이란 이런것이구나.. 눈에 보이는 2D의 공간 외에도 고려할게 많다는것을 느끼고 갑니다.
- 정유진(팀원):
- 겨우 4일밖에 안 되는 시간 동안이지만 팀원들끼리 으쌰으쌰하면서 진행했던 것 같습니다. 처음에는 화면 구성하는 것조차 막막했지만 고민하고 열심히 하는 시간을 가져보니 자연스레 공부하며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.
- 서로 작성한 부분을 설명하고 피드백하는 코드 리뷰 시간을 가졌던 점도 너무 좋았습니다.✨ 발표 후 튜터님들의 친절한 피드백도 다음 프로젝트를 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!
5) 튜터님들 피드백
👩🏻💻 송 튜터님
- 퀴즈 컨텐츠 재밌고 알차게 만들었다.
- UIKit, SwiftUI 혼용하게 된 이유 질문
- 프로토콜 활용 부분은 고민한 흔적이 보여서 칭찬
👨🏻💻 여종 튜터님
- 커리큘럼에 맞게 UIKit으로 진행하는 게 좋을 것 같다.
- 애니메이션 추가한 부분 칭찬
- 레이아웃과 UI적 요소를 여러가지로 잘 활용했다.
- 버튼별로 UI바뀌는 화면
- 외부로 이동하는 화면
- Alert 요소 칭찬
- 기능이 많은데 전부 구현한 부분에 대해 칭찬
'TIL✏️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wift] 숫자 야구 게임 (1) | 2024.03.18 |
---|---|
[Swift] Calculator 기능 구현하기 (1) | 2024.03.18 |
[TIL] 스린이들 - 개발 진행 기록(1) (2) | 2024.02.27 |
[내일배움캠프] iOS 앱 트랙 과정 참여 (3) | 2024.01.25 |
[내일배움캠프] 사전캠프 첫 날 (2) | 2024.01.15 |